본문 바로가기

지구과학

여름비 여름장마 대비법

안녕하세요 뽀우입니다
6월이 지나니 여름장마철이 다가왔네요


장마는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하는 기상 현상으로 강한 습기와 습도를 가져옵니다.
여름장마는 우리나라의 여름철 대표적인 기후 현상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6월~8월 사이에 비가 많이 내려 습한 날씨가 이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여름 비는 갑작스럽게 내리는 경우가 있어 우산이나 우비,  방수가 되는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장마 기간중에는 번개, 천둥 및 강한 바람과 같은 현상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서 안전한 장소와 대처 방법을 항상 기억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 같은 경우 침수와 같은 재난 상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침수 위험이 있는 지역을 미리 파악하고 범람지역이나 침수지역에서는 비상 대피 시설들이 확보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여름장마는 산사태, 교통 혼잡, 전력 마비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안전에 대한 규제 조치가 필요합니다.


폭우가 예상되는 경우 집에서 나가지 않고 안전한 실내 활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고, 출퇴근이나 이동 계획을 세우기 전에 일기 예보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여름비가 지속되면 여러 일상 생활에도 불편을 초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장마 기간 동안에는 정확한 대처 방법으로 재난 상황을  대비해야합니다.


-장마철에는 하수도가 침수 될 수 있으므로 하수도를 막힘없이 청소를 해야합니다.
-지붕, 벽, 창문 등 강풍에 주위하며 방수 처리를 하여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합니다.
-습기가 많아지기 때문에 곰팡이와 냄새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제습기 및 방향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비상품과 비상 연락처를 챙겨두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대비를 하여 여름비 장마의 불편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