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 초보도 알기쉬운 경제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뽀우입니다!
경제가 뭐야?? 물으면 어려운것 처럼 느껴지죠
하지만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식사를 하거나 옷을 사거나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고 버스를 타거나 하는 것도 모두 경제 활동의 일부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욕구가 있습니다. 배가 고파서 치킨을 시켜 먹고, 더우니까 반팔티셔츠 반바지를 사입는 다던지 원하는 물건을 손에 넣으려면 돈을 주고 사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걸갖고 싶어 또는 먹고싶어 라고 생각하는 마음(경제학에서는 요구이나 욕구로 불리는)이 경제 활동의 출발점입니다.
물건이나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이 있고 그 사람의 요구에 맞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 하면, 사람들의 요구나 욕구에 대해서 생산이 열립니다. 요구에 따라서 만들어진 생산물은 원하는 사람마다 소비를 하기 시작하고 이때 생산물과 교환으로 돈( 화폐)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 지는게 경제 활동이 됩니다. 또 돈이 중개 역할을 하는 경제 구조를 화폐 경제라고 부릅니다.

1,누가 경제를 움직이고 있을까?!

세상에는 경제 활동을 하는 3개의 주체가 있습니다. 가계,기업,정부 입니다. 이들을 경제의 세 주체 라고 부릅니다. 이들 3개 경제 주체 사이로 돈은 돌고 있고
또 각 경제 주체 사이를 주선하도록 은행이 금융 측면에서 경제 활동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 활동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고 사고 하는 것이 반복되고 있는데 물건이나 서비스가 매매되는 곳을 시장 이라하고 시장에서 거래가 주체가 되어 이루어진 경제를 시장 경제라고 부릅니다.

2,시장경제란?

시장 경제는 시장에서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고 팔고 하는곳 입니다. 시장 경제 체제 안에서는 개인은 자유롭게 팔고 싶은 물건을 팔아 좋고, 사고 싶은 것을 사도 좋습니다. 이를 경제 활동의 자유고 한국 헌법에도 보장되고 있습니다.(각종 법률이나 규칙의 범위안에서) 또 경제 활동의 자유를 바탕으로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한 생산 활동을 실시하는 경제 구조를 자본 주의 경제라고 부릅니다. 시장 경제 아래는 물건이나 서비스의 가격도 자유롭게만 하는것이 아닙니다.
원칙적으로 그대로이지만 가격이 정해지는 방법에는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생산자측에서
본 경우에 가격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생산비(생산에 들어간 비용)+유통 경비(수송비 등)+이익(이윤)+세금=가격
   
그러나 생산자가 정한 가격에 팔린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시장 원리이라는 것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3,수요와공급

사람이 구매하려는 상품의 총량을 수요물량 라고 합니다. 그리고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려는 총량을 공급물량 라고 합니다. 가격이 높으면 사람들의 구매 의욕이 꺾이고 수요량은 적게 됩니다. 싸지면 구매의욕이 늘나 즉 수요가 증가합니다. 수요량이나 공급량은 그때 그때 변화합니다. 공급량이 수요량을 따라가지 않아 가격이 상승하거나 또 그 반대로 공급량이 너무 많아서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중 균형이 잡히고 적정한 가격에 판매되는 것으로 합니다. 이러한 시장의 기능을 시장 원리이나, 값의 자동 조절 기능 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4,시장경제를 위태롭게 하는것

시장 경제에서는 원칙으로서 누구나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는 가격과 품질 등으로 엄격히 경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누구라도 가능하면 경쟁은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자신이 측정한 가격에 물건이나 서비스를 많이 팔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자기 마음대로 가격이 설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번째 경쟁 상대와 상담을 해서 가격을 정합니다.
두번째 경쟁 상대를 쓰러뜨려 가격을 정하면 됩니다.
둘중 어떤게 맞아 보이시나요?!
둘다 맞는 말이고 경쟁 상대로 상담하거나, 경쟁 상대를 넘어뜨리거나 자기 마음대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상태를 독점이라 합니다. 독점이 진행되어 적정한 경쟁이 이뤄지지 않게 되면 생산자 마음대로 가격에 매겨지기 때문에 가격은 상승합니다. 또 물건이나 서비스의 품질도 저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술 혁신의 속도도 늦어집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독점 금지법과 공정 거래 위원회에 의해서 시장은 항상 감시되고 있습니다.

글 잘 읽으셨나요? 경제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우리가 일상속에서 입고 먹고 일하고 한것들이 다 경제라 할수 있습니다.

이상뽀우였습니다!
감사합니다^^